취미/사진관련

알맹이만 정리! 아주 쉬운 캐논 DSLR 카메라 기초 이론 정리

Hobbiscovery 2020. 9. 25. 21: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진은 잘 찍고 싶은데 막상 찍으려고 해보니 알아야할 이론들이 너무 많습니다.
저도 처음 카메라를 접했을 때 언제 다 배우지 하면서 막막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카메라에 대해서 아~주 아주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대상은 캐논(canon) DSLR 카메라 대상입니다.

 



캐논카메라 숫자의 의미??

카메라 종류를 보면 canon 100D, cannon 750D .. 이런 숫자가 나오는데요.
간단히 말해서 숫자가 작을 수록 비싼 카메라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100단위는 보급기, 10단위는 중급기, 1단위는 고급기로 설명을 합니다. 고급기로 갈수록 좀더 무거워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DSLR 풀프레임과 크롭바디의 차이란??

두개의 차이점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죠. 풀프레임이 더 비쌉니다.
가격의 차이 이유는 카메라 내부의 센서의 크기 차이 때문입니다.
풀프레임의 센서가 크고, 크롭바디는 센서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그런데 단지 일상사진정도나 영상찍을 때는 일반인은 큰 차이를 못느낀다는 겁니다.

그래서 처음 구매시 가성비를 저도 처음은 저도 크롭바디를 구매 했습니다!지금도 만족하면서 사진찍고있네요

 

다만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게 있는데 풀프레임용 카메라렌즈(EF)는 풀프레임과 크롭바디용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크롭바디용 카메라렌즈(EF-S)를 풀프레임에 사용하면 사진 가장자리에 까맣게 바뀝니다.

 

렌즈 고르는 방법!!

인터넷에서 카메라렌즈를 찾아보면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예시-> 캐논 EF 50mm F1.8

 

EF는 풀프레임용 이라는것이고요
EF-S 는 크롭바디용 이라는 뜻입니다.
50mm 화각입니다. 이 수치가 작을수록 더 넓은 화각을 담을 수 있는 렌즈입니다.(광각렌즈 같은거죠)
17~50mm 이라고 써져있다면 화각을 17mm부터 50mm 까지 화면을 축소 확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F1.8은 F값이 1.8 이라는 뜻입니다. F값이란 카메라 렌즈의 밝기(빛을 통과시키는 양)를 나타내는 수치로, F 값이 낮으면 낮을수록 밝은사진을 찍을 수 있고 또 우리가 좋아하는 배경을 날리는 사진을 찍기 쉽습니다.

 

 

 

 

이제 제가 입문용으로 썼던 카메라와 렌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광고아니고요..

정말 가성비를 중심으로 구입하고 썻던 제품인데요

카메라랑 렌즈 3개 다 해서 총 100만원 이하로 구입했습니다. 모두 중고아닌 새 제품으로요.

 

카메라는 DSLR 750D 였습니다. 뭐 초심자가 쓰기엔 아주 차고 넘칩니다. 카메라와 렌즈는 다른 물건들에 비해 중고값도 크게 떨어지지 않으니 싸게 새 제품 쓰고 나중에 팔아도 50% 이상 남기겠지 하는 심정도 있었어 구입했는데 5년이 넘은 지금도 쓰고 있네요. 아직도 새거같네요ㅎ

 

 

 

 

 제가 쓰는 렌즈입니다.

가성비 위주인데요. 왼쪽은 여친렌즈, 가운데는 삼식이, 오른쪽은 광각렌즈입니다.

 

 이게 여친렌즈입니다.
풀프레임용(ES)이고요. 50mm단렌즈로 줌은 안됩니다. 발줌으로 왔다갔다 하면되고요. 이 렌즈가 좋은점은 아주쌉니다. 1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고요. 그럼에도 F값이 1.8로 낮은값으로 배경을 날리는 사진이 가능합니다. 육안으로 보는 그대로의 크기로 찍는 화각이 50mm이라네요 ㅎ

직접 사진을 찍어보면 이렇습니다. 인물사진으로 주로 씁니다

 

렌즈에 따라 위 사진의 화각이 어떻게 변하는지 아래로 내려가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요 렌즈는 일명 삼식이 렌즈. 단렌즈 이고요.
여친렌즈의 너무 좁은 화각이 아쉬울 때 씁니다. 마찬가지로 낮은 F값 (1.4)로 아주 만족스러운 렌즈입니다. 적당한 화각(핸드폰처럼)으로 주로 일상사진은 이녀석으로 사용합니다.ㅎ


위와 같은 위치에서 찍었지만 조금 더 넓다란 화각ㅎ

요 녀석은 광각렌즈로 풍경사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습니다. 장점은 가성비! 그리고 넓은 화각! 단점으로는 비교적 높은 F값입니다. 어둡게 나올 수 있으나 조리개값이나 다른것들로 밝게 할 수 있으니 저는 만족하면서 씁니다.

다시 같은장소에서 렌즈만 바꿔 찍었습니다.

이것이 화각의 힘ㅎ
좁은집도 크게만드는 시원시원한 화각. 더 비싼 렌즈는 얼마다 더 큰 화각을 담을까 살짝 궁금해지긴 합니다.

단점은 크롭바디라 광각렌즈의 경우 끝부분의 굴곡이 조금있는데. 뭐 잘 이용하면 다리가 길게 나오는 꼼수도 부릴수 있답니다ㅎ

 

 

집에서 재미삼아 냥이들을 찍어봤습니다. 시원하게 배경이 날아가서 찍는 재미가 있네요. 카메라 입문에 굳이 많은 돈 필요없답니다. 가심비,가성비 모두 잡을 수 있는 취미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