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코스피가 최고가를 갱신하면서 국내에서 주식 맛(?)을 본 사람들이
비교적 저평가 된 해외주식을 많이 사들이고 있고, 또 신규 구매자 또한 관심이 많이 쏠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눈에 해외 주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해외주식 거래 4단계 기억하기
해외주식을 하려면 4단계에 걸쳐 주식을 구입하면 됩니다.
일단 한눈으로 4단계를 보고 그 밑에 차근차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증권사 앱을 설치한다.(보통 국내 주식을 하신분들이 해외주식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앱은 설치되어 있을 것 같네요!)
2. 계좌를 만든다. 최근엔 앱을 이용해 신분증 인증으로 다이렉트로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는 거!
3. 주식 살 돈을 입금한다. (여기까지는 국내 주식 사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증권사 계좌에 돈이 입금되면 외화로 환전한다! (미국 주식을 사려면 앱 상에서 달러로 환전한다!)
4. 해외주식을 앱을 통해 국내주식처럼 사고판다! (해외주식시장의 개장 시간을 고려한다!)
위 내용대로 주식을 구입하면 해외주식은 국내 주식과 다르게, 아래 사진 처럼 구분지어지면서 수익률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해봅시다. 어렵지 않습니다.
1. 증권사 앱 설치
일단 증권사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앱스토어 등에서 찾아보면 아래그림과 같이 여러 증권사 어플이 나오는데 증권사 계좌가 없는 분은 계좌개설용 기능이 가능한 앱을 받으시면 됩니다.

증권사 계좌는 그냥 은행 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은행에 돈을 맡기려면 통장이 필요하듯, 증권사에 돈 을 넣고 주식을 사고 팔려면 증권사통장(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증권사는 개인이 선택하면 되는데 종류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KB증권 등 이 주요 증권사 이기 때문에 정하셔서 투자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증권 이용합니다.. 광고 아닙니다.)
2. 개좌 개설하기 (비대면)
증권사를 선택하고 해당 앱을 받으신 다음 계좌를 개설합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아래 그림처럼 '계좌개설' 항목이 있습니다. 누르셔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3. 주식 살 돈을 입금한다.
계좌가 계설되면 당연히 통장번호 처럼 자기이름으로 계좌번호가 생성이 되는데 그 계좌로 돈을 이체 시킵니다. 국내주식이라면 바로 계좌에 있는 돈으로 주식을 사면 끝나지만, 해외주식은 해당 외화로 환전을 해야합니다.예를들어 미국주식을 사려면 달러로 환전을 미리 해야합니다.
앱 상에서 본다면 해외주식 아무곳이나 들어간 후, '환전'란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미국달러로 바꾸려면 USD(미국달러)를 클릭하고 실시간 환율(환율갱신)클릭하고 얼마를 환전할 것인지 '환전신청금액'에 가격을 넣습니다. 원화 또는 외화기준을 선택할 수 있지만 저는 알기쉽게 무조건 원화기준으로 10만원, 100만원 이런식으로 가격을 넣어 환전 합니다.

환전시 주의사항은 환전처리 하는 시간은 꼭 국내 장시간 (09:00~15:30)에 이용하는 것 입니다. 그 외 시간에 환전하면 추가 수수료가 붙습니다.
4. 해외주식 사고판다.
미국주식을 사려면 미국 장시간에 맞춰 주식을 사야합니다. 물론 시차가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준으로 밤11시30분 부터 시장이 열린다. 즉, 미국주식은 밤 11시30분 부터 새벽 6시 까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주식과 차이점이라면 실시간 가격이 조금 딜레이가 있다는 것? 실시간으로 바로 거래가 빠르게 되는 국내 주식거래와는 다르게 주식거래 신청 후 오래걸리면 10분 이상의 딜레이 시간이 생깁니다.
물론 요즘에는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편의를 위해 실시간 해외주식 가격을 제공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점점 해외주식 하기가 편해지고 있습니다.
<세금>
국내 주식과 다른 세금 수수료!!
환전 및 시차를 이해하고 해외주식을 구매 했다면 일단은 한숨 놓을 수 있다, 하지만 한가지 더 꼭 알아둘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세금!
해외주식 투자 세금 정리! (일단 한눈에 정리하고 밑에 풀어서 설명하겠다)
1. 증권거래세 : 매도 금액의 0.25%가 증권 거래세로 '자동' 납부됨.
(자동 납부되기 때문에 우리는 신경쓰지 않아도 됨)
2. 양도소득세 : 매매차익의 22%
-> 연간 통산 매매차익이 250만원 이하일 때, 양도소득세 면제
(주식이 올라 '팔았다면' 그 이익이 년 250만원 이하일 때 세금 안내도 됨. 안 판 주식은 해당사항 없음)
-> 연간 통산 매매차익이 250만원 초과일 경우, 초과금에 대해서만 22% 양도소득세 납부
( 주식을 팔아서 년 250만원 초과의 이익이 났다면 직접세금을 내야한다. 5월에 내야하니 꼭 기억해야 한다.)
그럼 양도소득세를 안내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있다. 년에 250만원 이하를 나눠서 팔거나 혹은 지금 내가 산 주식중 마이너스가 되어있는 주식이 있다면 그 주식을 팔았다가 다시 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내가 해외 주식을 팔아 300만원 이익을 봤는데, 다른 해외주식 중 마이너스 -100 만원 이 있다면, -100만원 짜리를 팔았다가 다시 사면, 나는 총 (+300 이익) + (-100손실) = 총 200 만원 이익 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것이다.
여기까지 오늘은 해외 주식 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너무 간편한 부분이 있어 내가 뭔가 놓치고 있지 않나? 싶었지만 위 내용대로만 하신다면 놓치는 것 없이 안전한 해외주식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투자하셔서 많은 이득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국내주식 사는 절차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도 참고해 주시면 작으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2021/01/15 - [제태크] - 따라만 하면 되는 주식 시작하기 : 주식 사고 파는 법 (매수 매도), 주식매수시간 (삼성증권 시작하기)
'제태크 > 제테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택,안산,청주 부동산 분석(입문) (1) | 2022.03.18 |
---|---|
코인선물 분석. 손절이유 분석 및 손익비 좋게 가져가기 (0) | 2022.03.05 |
급성장이 기대되는 메타버스 관련주, 관련 코인 정리 (0) | 2021.07.09 |
집값!! 앞으로의 전망 (오를까, 내릴까??) (0) | 2021.01.22 |
[안보면 손해] 카드사에 잠자는 내 포인트 찾아 바로 현금으로 바꾸자 (5분 안에 바로 돈 입금) (0) | 2021.01.14 |